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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무역영어/비즈니스영어] 무역회사 신입생이라면 꼭 알고 있어야 할 실무 무역회사에서 쓰이는 기초 무역용어 (선적서류용어 및 화물선적방법, 선적비용용어 등 )

nabi2030 2022. 11. 7. 14:56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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오늘은 무역회사 취직 후 신입직원들이 가장 많이 접하게 되고, 가장 기본적으로 알아두어야 할 몇가지 용어를 알려드릴게요!  크게 3가지로 나누어 알려드리려합니다.

 

1. 선적서류와 관련된 무역용어들

2. 화물선적방법에 따른 무역용어들

3. 선적비용에 관련된 무역용어들

 

아주 간단하지만, 이 용어들은 기본중의 기본이기 때문에 꼭 알아두셔야해요~~ ! 그럼 시작할게요

 

 

 

Shipping Document = 선적서류 ( 화물의 선적을 위해 발행되는 서류들 )



  • B/L (Bill of Lading) = 선하증권 ( 배가 출항 후에 발행 됨 )
  • AWB (Air Way Bill) = 항공화물송장
  • C/I (Commercial Invoice) = 상업송장
  • P/L (Packing List) = 포장명세서
  • C/O (Certificate of Origin) = 원산지증명서
  • CLP (Container Load Plan) = 컨테이너적재상세표
  • BOM (Bill Of Material) = 자재명세서
  • MSDS (Material Safety Data Sheet)= 물질안전자료
  • Insurance Policy : 적하보험증권
  • D/O (Delivery Order) : 화물인도지시서

 

 

* PREPAID 프리페이드

 

운송서류에 PREPAID [프리페이드] 라고 적힌 도장이나 언급이 있다면

이 건은 선적지에서 운임료를 이미 선불로 지불했다는 의미로 도착지에서는 더이상 지불할 것이 없다는 뜻입니다.

쉽게 설명하면 택배비에 비유해볼 수 있을 것 같아요. 택배 선불, 택배비 포함이라는 뜻이죠 !

 

 

* COLLECT 콜렉트

 

PREPAID 프리페이드와 반대로 쓰이는 용어에는 COLLECT [콜렉트]가 있습니다. 

이는 반대로 도착지에서 운임료를 지불해야한다는 뜻으로 후불 건 이라는 의미입니다.

택배비에 비유한다면 후불 건. 받는 사람 수취인이 배송비를 지불해야한다는 뜻입니다.

 

 

 

 

 

* 중량화물 Weight Cargo

 

부피에 비해 무게가 많이 나가는 화물을 Weight Cargo라고 합니다.

 

*부피화물 Volume Cargo 

 

중량화물과 반대되는 의미로, 무게에 비해 부피가 큰 화물을 뜻합니다. 부피화물은 Volume cargo 볼륨카고라하며

부피를 계산시에는 가로x세로x높이 = CBM 이라고 합니다.

 

* 해상 운송의 경우 대부분 부피를 기준으로 보는데  1CBM은 1000KG 라고 계산합니다. 

 

 

 

*G/W [Gross weight] 그로스웨잇

 

Gross weight 은 제품의 총 중량으로, 외각 박스 상품 포장 용기를 포함한 총 무게를 뜻합니다. 

 

* N/W [Net Weight] 넷웨잇

Net Weight순 중량으로, 포장을 제외한 순수 내용물만의 무게를 뜻합니다.

 

ex) 제품무게 80kg + 제품을 싸고 있는 포장상자 무게 20kg 일 경우 

G/W는 100kg(80kg+20kg) 이고 N/W은 80kg 입니다.

* 참고로, 우리나라는 kg 단위를 쓰지만 외국에서는 pound 파운드로 많이 사용합니다.

1LB(pound) 는 453.6gram 입니다.

 

 

* PKGS( Packages ) 

패키지의 줄인 약어 입니다. 몇 개의 묶음으로 선적되었는 지 셀 때 사용됩니다.

 

* CTNS ( Cartons )

카톤은 박스 수를 셀 때 쓰는 표현입니다. 

 

 

* QTY ( Quantity )

퀀티티는 낱개 갯수를 말합니다. 

 

 

 

[Shipping Type = 선적방법]

 

  • FCL (Full Container Load) = 1개의 컨테이너 모두 1명의 화주 물건으로 채운것을 말합니다. 
  • LCL (Less than Container Load) = 1명의 화주가 1개의 컨테이너를 다 채우지 못하기 때문에 작은 소량화물들을 실을 여러명의 화주가 물량을 모아서 컨테이너를 채웁니다.
  • BULK CONTAINER = 곡물이나 철강 등 규격화된 포장을 할수 없는 화물입니다.
  • Shoring = 컨테이너에 화물을 적입하고 이동 중에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목재 등으로 컨테이너 내의 화물을 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 Lashing : 컨테이너에 적입된 화물이 이동중에 움직이지 않게 하기 위해 로프, 와이어 등으로 고정하는 것을 말합니다.

 

 

[Shipping Charges = 선적비용]

  • OCEAN FREIGHT : 선박 선적 운송비
  • AIR FREIGHT : 항공 선적 운송비
  • THC (Terminal Handling Charge) = 컨테이너터미널 화물처리비
  • CFS Charge = LCL화물의 운송을 위해 컨테이너 수/출입 작업을 위한 창고료
  • DOCUMENT FEE = 포워더/선사에서 B/L 을 발행하는 비용
  • WHARFAGE = 항만부두사용료
  • BAF (Bunker Adjustment Factor) = 유류할증료 (해상화물)
  • CAF (Currency Adjustment Factor) = 통화할증료 (해상화물)
  • FSC (Fuel Surcharge) = 유류할증료 (항공화물)
  • SSC (Security Surcharge) = 항공기 안전점검비
  • PSS (Peak Season Surcharge ) = 성수기 할증료
  • D/O FEE (Delivery Order Fee) = 화물인도지시서 발행비
  • H/D CHARGE (Handling Charge) = 취급수수료
  • Sear Charge : 컨테이너 잠금 씰 비용
  • Demurrage Charge / Demurrage Fee: 컨테이너 체화료 / free time 이후 반출시 선사에 지불
  • Detention Charge/ Detention Fee : 컨테이너를 기간 내 반납하지 못할 경우 운송사에 지불
  • Overstorage charge : 터미널 혹인 CFS 에서 기간 내 반출하지 않을 경우 발생
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