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일상 생활 꿀팁

러시아에게 공격당한 우크라이나가 일론머스크에게 요청한 스타링크란 ? 스타링크의 정의,개념

nabi2030 2022. 2. 28. 16:51
728x90

일론 머스크 테슬라 최고경영자(CEO)는 우크라이나 정부 관리의 요청에 따라 자신이 운영하는 스페이스X의 위성 인터넷 사업인 ‘스타링크 서비스’를 우크라이나에서 개시했다고 AFP통신이 27일(현지시각) 보도했다

우크라이나는 군인, 장비의 수적 열세에 많은 고전을 겪고 있지만, 제일 큰 문제중 하나는 러시아의 침공으로 우크라이나의 남동부 지역에 인터넷이 차단됐다는 것!! 인터넷이 차단될 경우 우크라이나의 상황(전쟁의 참혹함)을 제대로 알릴 수 없을 뿐만 아니라 위급한 메시지도 전달할 수 없다.
우크라이나 현지 시간 26일 자정엔 인터넷 연결이 98%였지만 2시간이 지나고 이는 17%로 떨어졌기 때문에 따라서, 우크라이나 부총리인 미하일로 페도로프는 트위터로 테슬라의 CEO, 일론머스크에게 스타링크 서비스 개시를 요청했다.

미하일로 페도로프 장관은 “러시아는 우크라이나를 식민지로 만들려 하고 있고 러시아의 로켓은 우크라이나 민간인들을 공격하고 있다”며 “우크라이나에 스타링크 스테이션을 제공해달라”고 했다. 또 “정신이 온전한 러시아인들에게 자국 정부의 침공에 저항하라고 말해 달라”고 요청했다고 한다.

보도에 따르면 미하일로 페도로프 우크라이나 정보통신부 장관은 전날 트위터를 통해 머스크 CEO에게 스타링크 서비스 개시를 요청했고, 머스크 CEO는 10시간만에 서비스 시작을 알리는 트윗을 올렸다.




스타링크란 ?

스타링크Starlink 일론머스크
스타링크Starlink 일론머스크


스타링크란 지구 화성간 통신망을 구축할 목적으로 만든 위성 인터넷 사업입니다. 스타링크는 기존 위성 통신망 및 수중 광케이블의 단점을 개선하기 위해 구상하게 되었는데요. 약 4만개의 위성을 발사해 전 세계 어디서나 1Gbps의 초고속 인터넷 서비스를 제공하는 사업을 추진하는 것을 계획하고 있습니다.


우리나라는 인터넷 잘 되는데? 라며 필요없는 사업이라 생각할 수 있지만 우리도 높은 산에 올라가거나 시골에 가면 핸드폰이 신호를 잡지 못해 잠시동안 인터넷을 사용하지 못한 경험이 있으실 겁니다. 이럴 경우 전신주를 박고 선을 끌어와서 인터넷을 연결해야하는데요. 미국 또는 러시아와 같은 땅이 넓은 나라는 전역에 전신주를 박을 수가 없기 때문에 우리나라보다 인터넷 공급이 안되는 지역의 비율이 높을 것 입니다.

스타링크,일론머스크



따라서, 이 부분을 해결하기위해 하늘에 위성을 띄우는 것인데 기존의 위성 통신망과 다르게 위성의 궤도를 낮춰 거리를 짧게하여 속도를 높이고 위성을 많이 발사하여 전 지구를 커버할 수 있도록 하는 것 입니다.



스타링크의 위성은 지상 300~600km 지점에 위치하고 있기 때문에 케이블이 잘 깔려있는 곳이라면 기존의 광통신망 보단 느릴 것이다 할 수 있지만, 광통신망의 광섬유를 이용한 속도는 빛의 굴절로 속도가 느려진다고 합니다. 또, 계속되는 굴절로 빛의 세기가 약해져 일정 거리마다 증폭시켜줘야 한다는 단점이 있습니다. 하지만, 스타링크의 인공 위성은 대기가 희박한 저고도에서 레이저로 통신하기 때문에 광통신망보다 빠른속도로 데이터를 주고 받을 수 있습니다. 현재 스타링크의 베타 서비스에서도 반응속도가 중요한 FPS게임을 쾌적하게 할 수 있다고 합니다.



스타링크의 긍정적인면과 부정적인면


먼저 장점으로는 지구의 모든 곳을 커버하는 통신망이기 때문에 오지에서도 데이터를 받을 수 있고, 폐쇄된 나라인 북한에서도 국민들을 통제하기위해 제한한 인터넷을 원천적으로 막을 수 없게 됩니다. 물론 수신기 반입을 철저하게 막으면 방법이 없겠지만요. 또, 이번 우크라이나에 서비스를 제공한 것 처럼 힘든상황에 처해있는 나라를 도울 수 있습니니다.

하지만, 스타링크는 전 지구 저궤도로 4만개 이상의 위성을 쏘아 올리는 것이기 때문에 빛 공해 문제가 있다고 합니다. 심지어 우리나라의 천문연구기관에서 촬영한 사진에서도 스타링크 위성이 사진을 망칠 정도로 밝은 궤적을 보였다죠.

가장 큰 문제는 우주쓰레기입니다. 우주쓰레기는 지구 궤도를 돌지만 이용할 수 없는 모든 인공물체는 말하는데요. 현재 우주쓰레기의 양은 약1억개라고 합니다. 스타링크는 이전 v0.9 ver 위성 60기를 발사하고 5주만에 3기가 고장났는데요. 이 3기는 바로 우주쓰레기가 됐습니다. 심지어 2020년 말까지만 해도 전체 60기 중 45기가 이미 궤도에서 이탈했다고 합니다

출처; 나농상식

300x250