ㄴ일상생활꿀팁

[달러환전] 해외직구or무역업시 꼭 알아야 할 "환율, 환차익, 환전 유의사항"

nabi2030 2021. 9. 24. 14:29
728x90

기본적으로 수출,수입 관련 업에 일하시는 분들은 환율에 굉장히 민감하고 주식체크하듯 항상 눈여겨보는데요

 

또한 해외에 사는 사람들은 대부분 다 환율에 대해 잘 알고 있지요~~~

 

하지만 일반인들도 요즘엔 글로벌시대에 맞춰 해외직구도 많이하기 때문에 기본적으로 환율에 대한 관심이 높다는 거..

알고 계신가요?!! 만약 조금이라도 관심이 있으신 분들이라면 환율의 개념부터 잘 알아야할 것 같습니다 ! 

 

왜냐하면 물건을 살 때 어제가격과 오늘가격이 차이가 나게 됨으로써 같은 물건을 살 때도 이득을 볼수도 손해를 볼 수도 있기 때문입니다

 

 

아래는 신한은행에서 확인할 수 있는 환율표입니다 !

각 은행마다 다있으니 참고해주세요 ~ 혹시나 필요하신분들은 링크첨부드립니다 !

https://bank.shinhan.com/index.jsp#020501010000

출처 신한은행홈페이지

 

 

우선 기준달러는 미국달러지만 저는 호주에 살고있기때문에 밑에서 호주달러도 함께 보도록하겠습니다 !

 

 

 

1. 현찰로 USD 미국달러를 1000불 구입하고자 할 때 우리는 한국돈으로 얼마를 내야할까요?

1,196,370원을 내야합니다. ( 위에 표에서 현찰 / 사실 때 를 참고해주세요 )

 

하지만 반대로 

2. 남은 USD미국달러 1000불을 은행에 다시 한국돈으로 바꿔달라고 한다면 얼마를 한국돈으로 받을수있을까요?

1,155,230 원을 받으실 수 있어요 ( 위에 표에서 현찰 / 파실 때 를 참고해주세요 ) 

 

41,140 원을 손해보는 꼴인데요~이유는 은행은 환율이 좋을때 달러를 쟁여놓았다가 우리에게 수수료를 받고 팔기 때문입니다 ! 그래서 은행에서는 우리한테 팔때는 비싸게 팔고 살때는 싸게 삽니다 

 

 

결론: 외국달러를 가지고 한국돈으로 환전을 할때는 우리나라돈 환율이 높을 때 환전을 해야 이득을봅니다 !

 

 

 

 

 

이제부턴 호주달러 환전시 필요한 내용입니다 ~!

 

출처 네이버 

 

 

 

 

호주 달러를 사고팔때 저는 위에 사진처럼 네이버를 참고해서 이용하는데요 ~

어제 기준, 호주달러 1달러 일때 한국돈 856.94원입니다

이 말 뜻은 호주달러 1달러로 한국돈 856.94원을 살 수 있다는 뜻인데 

 

만약 오늘은 호주달러 1달러에 한국돈 900원인 경우 

호주 1달러로 한국돈 900원을 살 수 있단 뜻으로

 

한국돈을 사고싶을때는 다음날인 오늘에 사는게 낫겠죠 ? 1달러로 900원을주니까요 ! 

즉, 호주달러기준 한국돈의 환율이 높을수록 호주달러를 팔고 , 한국달러를 사는게 이득!

 

반대로 호주돈을 사고 싶을때는 호주 1달러 기준 한국돈이 작아질 때가 이득 ! 

1달러에 900인 오늘 굳이 호주돈을 사는거보다 

1달러에 856.94 원인 어제 사는 게 나으니까요 ~~ !

 

 

 

 

만약 여러분이나 제가 수입자로써 수출하는 수출자에게 물품대금을 지급해야한다고 가정할 때 

이 환율차는 생각보다 굉장히 중요하답니다 ! 

수입을 한다면 수출자에게 물품대금 지급시점을 언제 하냐에 따라 원가가 변할 수 있고 

수출을 한다면 수출 후 받은 외화수익을 언제 환전하냐에 따라 달라질 것 입니다 !

또한, 비싼제품들을 직구 할 때에도 중요할텐데요 ~~

따라서 환율이 급변하는시기에는 항상 환율변화를 주시하여 환차로 손해보단 이득보시길 바라며~

다른 글에서 해외직구 관련 영어 표현 및 무역에 관련된 것도 확인해보세요 !!! 

그럼 ~~~~~~~~~~~~~

 

 

300x250